정월 대보름,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전통 문화체험하세요"
정월 대보름,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전통 문화체험하세요"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9.02.17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월 대보름 박물관 나들이 포스터
▲ 정월 대보름 박물관 나들이 포스터

한성백제박물관은 정월 대보름을 맞이해 시민 누구나 박물관에 와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박물관 나들이 행사를 마련했다. 본 행사는 공연마당, 체험마당, 놀이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연마당”에서는 오는 17일 오후 2시에 박물관 광장에서 “관객과 함께 하는 강강술래”를 공연해 정월 대보름을 맞이한 시민들에게 흥겨운 분위기를 선사한다.

“강강술래”는 전라남도 해안지역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민속놀이로, 한가위 또는 정월 대보름의 밤에 열렸다. 주로 여성들이 서로 손을 잡고 둥근 원을 만들며 노랫소리인 “강강술래”에 맞춰 돌며 춤을 췄다. 지역에 따라 다른 소리와 리듬으로 여성들이 자신들의 삶을 표현해 당시 여성들의 삶과 사회상을 엿볼 수 있는 민속놀이 중 하나이다.

“체험마당”에서는, 복주머니 모양의 종이 접어 소원빌기, 대형 부럼깨기 등을 체험하고, “놀이마당”에서는, 활쏘기, 윷놀이, 제기차기 등을 즐길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정월 대보름을 맞이한 시민들이 누구나 무료로 전통 문화를 만끽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검이불루 화이불치, 백제의 집” 특별전시회가 2월 24일까지 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펼쳐지고 있다. 설날 연휴 기간에 박물관을 방문하시는 시민들은 특별전시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백제 왕도인 한성, 웅진, 사비와 왕궁이 있었던 금마저의 주거지와 건물지를 소개하는 전시로, 백제 사람들의 주거와 건축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