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민주당'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7.0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서거 공천폐지 잠정 결정

새누리당 정치쇄신트위원회는 4일 기초단체장·기초의원 선거 정당공천제를 12년간 잠정 폐지를 제안했다.

반면, 민주당기초자치선거정당공천제 찬반검토위원회도 이날 정당공천제를 폐지하는 대신 지방선거 후보자가 지지하는 정당을 선택해 표시하는 '벙당표방제'를 도입키로 의견을 모았다.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숙명여대 박재창 교수는 4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에서 "현시점에서 기초자치단체에 기대했던 목표값을 달성하는 데 있어 정당공천제가 크게 기여할 수 없다"며 "정당공천을 폐지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단,"일몰법을 적용해 앞으로 12년가량 폐지했다가 당시의 국내정치의 현실을 평가해서 계속 공천을 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를 다시 판단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정치쇄신특위가 마련한 정당공천제 폐지 방안을 오는 8월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 당론으로 결정할지를 판단할 예정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