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빗물이용시설 166개소 확보... DGB대구은행파크 설치 완료
대구시, 빗물이용시설 166개소 확보... DGB대구은행파크 설치 완료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9.03.2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DGB대구은행파크 잔디 살수 모습
▲ DGB대구은행파크 잔디 살수 모습

대구시는 버려지는 빗물을 재이용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최대 1천만원의 범위내에서 설치비의 90%까지 지원하는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올해에도 실시하며 신청자를 오는 29일까지 모집한다.

대구시는 올해 준공과 함께 시민들과 축구팬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DGB대구은행파크’에 빗물이용시설 설치가 완료됨에 따라 빗물이용시설 166개소를 확보했다.

DBG대구은행파크에는 600톤 용량의 빗물이용시설이 설치되어있으며, 이곳에 모여진 빗물은 여과필터를 거쳐 저류조에 저장 후 주차장 청소, 축구장 내 잔디살수용으로 요긴하게 활용된다.

이로써, 대구시는 2016년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 2017년 동대구복합환승센터와 올해 DGB대구은행파크 등 대구시 대규모 주요시설에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해 물 재이용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대구시는 2016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 사업에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7년도에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는 북구 소재 대원유치원은 “물의 소중함을 일러주기 위해 모여진 빗물을 화단에 물도 주는 등 원생들의 체험을 통해 물 절약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어 다른 유치원에도 설치를 권하고 싶다.”고 말했고,

수성구 소재 동영유치원은 “작년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하고 관련 동영상을 제작해 원생들에게 화단물주기 체험과 식물에 있어 물의 중요성에 대한 반응이 좋아 유치원,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확대 설치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며, 수성구에서 옥상정원을 조성한 김씨는 “예전에는 수돗물이 우수관으로 바로 버려졌었는데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한 후로는 연간 30톤 이상의 물을 절약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2016년도부터 지난 3년간 사업비 2.4억원을 투입, 76개소에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해 물 재이용 현장교육, 화단 및 텃밭 물주기, 청소용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으며, 연간 912톤의 수돗물 절감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고 있다.

성웅경 대구광역시 녹색환경국장은 “우리시에서 발주하는 주요 사업에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하도록 하는 등 물 재이용에 많은 투자와 홍보를 하고 있다.”며 “시민들께서도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 사업에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