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권 문화유산 전문가들에게 한국 문화재 보존기술 전수한다
아시아권 문화유산 전문가들에게 한국 문화재 보존기술 전수한다
  • 이다윤 기자
  • 승인 2019.03.2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제15차 ‘아시아권 문화재 보존과학 국제협력’ 사업 시행
▲ 2018년 제14차 ‘아시아권 문화재 보존과학 국제협력’ 사업 참가자 기념촬영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인도네시아, 몽골, 미얀마 등 아시아권 국가들의 문화유산 담당자들에게 오는 4월부터 8월까지 우리나라 문화재의 우수한 보존기술과 연구방법론을 전수한다.

제15차 ‘아시아권 문화재 보존과학 국제협력’ 사업의 하나로 추진되는 연수의 참가자 4명은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지원한 12개국 25명 중에서 두 차례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된 문화유산 전문가들이다. 참가자들은 4개 분야에서 한국의 보존기술과 연구방법론을 배우고, 자신의 업무와 연관된 세부 주제를 선정해 연수를 받게 된다.

연수는 내부 전문가가 일대일 멘토링 방식으로 연수생을 지도하는 실무 중심의 현장형 교육으로 운영되며, 담당 멘토와 같이 공동연구 주제를 선정해 연구하고 학술성과를 발표하게 된다. 또한, 연수 후에도 워크숍이나 현지기술교육 등을 통해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교류협력을 이어나갈 것이다.

올해로 15회를 맞는 ‘아시아권 문화재 보존과학 국제협력’ 사업은 우리나라의 문화재 보존과학을 비롯해 고고학, 건축문화유산, 자연유산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연수를 통해 아시아권 문화유산 담당자들의 보존 역량을 크게 높이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시작했다. 지난해까지 19개국 총 109명이 연수에 참여했으며, 문화재청 문화재보호기금으로 지원된다.

2016년까지는 3개월의 단기과정을, 2017년과 2018년은 3개월 단기과정과 5개월 장기과정을 운영하였으나, 국립문화재연구소 50돌을 맞는 올해는 심화한 전문교육인 5개월 장기과정을 운영해 프로그램의 질과 연수생 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전문성을 토대로 공공서비스를 강화하는 책임운영기관으로 이번 사업을 비롯해 아시아 지역의 문화유산 보존에 대한 협력 강화와 활동 영역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나아가 아시아지역 문화유산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에 이바지함으로써 문화유산 분야에서 국제적인 위상을 강화하고 더 나은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