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나면 대피가 먼저
불 나면 대피가 먼저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9.04.0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소방교육·홍보담당 토론회 개최
▲ 소방 대피훈련 /경상북도 소방본부제공
▲ 소방 대피훈련 /경상북도 소방본부제공

소방청은 지난 4일 세종정부제2청사에서 ‘불 나면 대피먼저’ 교육·홍보사업을 중점 추진하기 위해 전국 소방교육·홍보담당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화재 때 국민이 대피를 먼저 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인식을 갖는 것을 시작으로 집·학교·회사 등 생활단위 공간까지 화재대피 계획 수립과 실제 연습이 습관화 될 수 있도록 전국 교육·홍보담당자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열띤 토론도 진행했다.

토론회는 화재 때 연기확산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문 닫고 대피하세요.’ 등 익히기 쉽고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행동요령 등에 대한 발표 및 토론으로 진행됐다.

소방청 관계자는 소화기 사용법, 119신고 요령 교육도 병행하지만, 생존을 위해서는 대피를 최우선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것을 집중적으로 교육·홍보해야 한다며 대피의 중요성을 보다 실감나게 교육 할 수 있도록 대피방법, 연기확산의 위험성 등에 관해 실험영상 제작, 카드뉴스, 포스터 등 콘텐츠도 제작한다고 했다.

시·도 본부 직원은 소화기 사용법 등 화재대응 중심의 교육에서 대피중심으로 교육·홍보를 강화하는 것에 공감한다. 일반국민이 화재를 진화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고, 대피우선 교육·홍보 정책이 잘 진행되어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정문호 청장은 이번 토론회을 통해 ‘불 나면 대피먼저’ 교육·홍보 정책에 대한 전국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일선 현장에서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홍보시책을 개발해 일반국민이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