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역서점 살린다... ‘서울형책방’ 50곳 선정
서울시, 지역서점 살린다... ‘서울형책방’ 50곳 선정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9.06.04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9 서울형책방 포스터
▲ 2019 서울형책방 포스터

서울시는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지역의 문화공간 역할을 하는 책방을 ‘서울형책방’으로 선정, 독서문화 프로그램 및 홍보를 지원해 서울시 지역서점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올해 처음으로 총 50곳의 동네책방을 ‘서울형책방’으로 선정하였으며, 오는 6월부터 책방별 다양한 문화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도서관은 지난 4월, 사전 공개모집을 통해 접수를 받아 전문 심사위원단의 정량평가를 통해 최종 50곳을 2019년 ‘서울형책방’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책방에는 고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공하고, 문화 행사 개최 지원 및 다양한 형태의 온·오프라인 홍보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선정기준은 지속가능성, 문화 서점으로서의 위상, 다양성 기여 정도, 문화 행사 개최 역량, 발전가능성 등 이었으며, ‘서울형책방’을 통해 서울시 소재 작은 책방의 문화적 위상을 제고하고, 동네책방이 지역 사회에 뿌리내리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오는 6월부터 ‘서울형책방’에서 본격적인 문화 행사가 진행된다. 서울도서관은 책방별 성격에 맞는 희망 프로그램을 신청 받았으며, 각 책방에서 기획한 문화 행사에 소요되는 예산을 지원한다. 작가와의 만남 뿐 아니라 글쓰기 워크숍,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공연과 독서 모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러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동네책방이 지역의 문화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기대한다.

또한 동네책방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들과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형책방’ 온라인 채널 구축 및 오프라인 매체 활용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책방별 홍보 영상을 제작해 각 책방의 매력과 장점을 비롯해 그들이 펼치는 문화 행사까지 담아내고자 한다. 홍보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집중적으로 노출하며, 다양한 채널로 확장할 예정이다.

리플렛, 단행본, 지도 등 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도 함께 진행해 올해 ‘서울형책방’의 면면과 운영자의 이야기를 풍부하게 수록한 단행본, 책방의 위치를 안내하는 지도 등도 제작 및 배포할 것이다. 

동시에 각 책방별 굿즈, 카드 뉴스, 인포그래픽 기반 콘텐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입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서울형책방’ 50곳에는 시민과 동네서점을 이어주는 표식인 ‘서울형책방’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액자 형태로 부착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서울형책방’의 시작을 알리는 이미지를 넘어 바람직한 동네서점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시의 포부를 보여주는 상징물이기도 하다.

이번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책갈피를 상징하는 아이콘을 이용해 책을 형상화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인지할 수 있게 ‘즐겨찾기’ 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울도서관은 2019년 ‘서울형책방’ 50곳에서 개최할 문화 행사를 종합해 발표할 예정이며, 올해 사업을 시범 운영해 동네책방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서울형책방’이 지역 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첫 행사는 6월 7일, 종로구에 위치한 오래된 서점 ‘동양서림’에서 시작한다. ‘동양서림’은 1953년 개업 이후 같은 장소에서 60여 년 동안 운영하며 혜화동 일대의 시대적 모습을 보여주는 서점으로 서울 미래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동양서림’에서 ‘푸르른 틈새’,‘안녕 주정뱅이’,‘레몬’등의 저자 소설가 권여선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올해 11월까지 총 50회에 걸쳐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사하며, 각 서점의 행사 일정과 프로그램 내용은 월별로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서울형책방’의 행사 일정 및 참가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도서관 공식블로그 또는 ‘서울형책방’ 홍보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도서관으로 연락하면 된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2019년은 ‘서울형책방’이 출범하는 첫 해로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동네책방의 자율성과 차별성을 존중하며 지역 내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Tag
#책방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