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떡볶이보다 고기를 먹어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떡볶이보다 고기를 먹어라
  • 박소율 기자
  • 승인 2015.10.2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많이 줄이게 되는 음식이 고기이다. 흔히들 고기를 많이 먹어 살이 찐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다이어트를 할 때 육류 섭취를 줄이면 신체에 이상이 생기기 쉽다.

특히 여성은 다이어트를 지나게 하면 빈혈증상이 있다거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게 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단백질이 부족해지는 상태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탄수화물이나 지방 대신 단백질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단백질인 근육이 손실되게 된다.

한국인의 비만 원인 중에 대부분은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대부분 이 사실을 간과하고 다이어트를 할 때 단백질 섭취를 먼저 줄이고 있다. 아마도 고기 하면 떠오르는 치킨과 삼겹살을 생각하면 단백질보다는 지방이 먼저 떠오르기 때문일 것이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하되 지방은 피하고 살코기(단백질) 위주로 먹어야 한다.

여성들의 경우에 체성분 검사(일명 ‘인바디’)를 해보면 10명중 8~9명은 단백질(근육) 부족으로 나온다. 체단백질이 부족한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단백질 섭취량을 줄이면 오히려 체세포 합성량이 부족해진다. 평상시 간식으로 먹는 탄수화물(밥, 떡볶이, 과자, 과일, 라면 등)을 먼저 조절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단백질은 영양소 중 지방전환이 어렵지만 탄수화물은 지방전환이 아주 쉽다. 다이어트 기간에는 단백질을 제한할 것이 아니라 탄수화물을 제한해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단백질 섭취를 해야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지방이 없거나 적은 단백질 식품으로는 대표적으로 닭가슴살, 껍질 벗긴 오징어 등이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