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부대 아프간 완전철수 검토중
미군부대 아프간 완전철수 검토중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3.07.1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말까지 완전철수 논의

AFP기사에 따르면 뉴욕타임스 (New York Times)는 9일 미국 정부가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의 철수를 가속할 가능성이 있음을 전했다. 2014년 말 완전 철수하는 생각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버락 오바마 (Barack Obama) 대통령과 아프가니스탄의 하미드 카르자이 (Hamid Karzai) 대통령은 6월 26일 아프간 구 지배 세력 탈레반이 카타르의 수도 도하 (Doha)에 대외 연락 사무소를 개설한 것과 관련하여 화상 전화로 회담했다. 그러나 이 신문에 따르면, 회담은 결렬. 이에 따라 미국 정부는 철수에 대한 새로운 대안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다고 한다. 미 정권과 카르자이 대통령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도 양호한 상태로는 없었지만, 특히 지난달 탈레반에 의한 대외 연락 사무소 개설로 더욱 악화했다. 카르자이 대통령은 탈레반이 사무소를 망명 정부의 비공식적인 대사관으로 자리매김한 것에 큰 불쾌감을 표시했다. 6월 화상 회의는 높아진 양국 간 긴장완화를 목적으로 오바마 대통령이 제안한 것이었지만, 타임스는 양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협상은 결렬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카르자이 대통령은 미국 정부가 탈레반과 파키스탄 탈레반 지원자들과 직접 협상하려고 한 것을 강하게 비난했다.

 

▲ 아프가니스탄 하미드 카르자이 (Hamid Karzai) 대통령

미 정부 고위 관계자는 미군 철수 후 북대서양 조약기구 (NATO) 주도의 국제 안보 지원군 (ISAF)의 주둔에 대해 카르자이 정권과의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2014년 말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을 철수시킬 방침을 굳히고 있다. 단, 테러 위협에 대한 대응과 국가 군 훈련을 위한 일부 병력을 남겨 둘 계획은 카르자이 정권과 협의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