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나는 사료 작물, 11월 말~12월 초 눌러주면 봄 생산량 15% 늘어
겨울을 나는 사료 작물, 11월 말~12월 초 눌러주면 봄 생산량 15% 늘어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5.11.09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이하 IRG) 등 겨울을 나는 사료 작물은 땅이 얼기 전(11월 말~12월 초)에 눌러주기만 잘 해도 생산량이 15%이상 많아진다고 밝혔다.

특히 요즘처럼 가물 때는 추워지기 전에 땅을 눌러주면 토양 내 수분을 보존하고 뿌리를 토양에 밀착해 겨울철에 마르거나 어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 줄기가 꺾인 부분은 가지치기(분얼)가 좋아져 봄철 재생기에 밀도가 높아지는 장점도 있다.

사료 작물을 눌러주지 않아 겨울철에 마르거나 어는 피해를 입으면 봄철 풀사료 생산성이 크게 떨어진다.

특히 IRG는 뿌리가 땅 속 깊이 내려가지 않고 흙 표면에 넓게 퍼져서 자라기 때문에 반드시 눌러줘야 한다.

트랙터에 롤러를 붙여 눌러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이때 트랙터를 너무 빠르게 운행하지 않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겨울에 눈이나 비가 오면 논에 물이 잘 빠지지 않아 습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므로 미리 배수로를 정비해 물이 고이는 곳이 없도록 한다.

청보리와 호밀은 습기에 약해서 피해를 입을 경우 손실이 크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따뜻한 날씨가 지속돼 웃자라는 경우에는 한 번 베어주면(예취) 겨울을 나는 데 유리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초지사료과 최기준 과장은 “겨울철에 관리를 잘 해서 생산량을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