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분뇨에 이어 축산차량도 타지역으로 반출·입 통제
가축·분뇨에 이어 축산차량도 타지역으로 반출·입 통제
  • 김대근 기자
  • 승인 2019.09.26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용차량 스티커
▲ 전용차량 스티커

농림축산식품부는 인천 강화군 소재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 발생했고, 같은 강화군에서 ASF 의심 농장이 발견됨에 따라 ASF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대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생지역도 경기 북부 중점관리지역으로 돼지와 가축 분뇨의 다른 권역으로 반출·입을 제한하고 있었으나, 축산관계 차량에 대해서도 중점관리지역 해제시까지 반출·입을 통제할 계획이다.

경기 북부 중점관리지역에 있는 축산 관계차량은 권역의 10개 시·군 내에서만 운행해야 하고, 타 권역으로 나갈 수 없다.

위반 여부는 축산 관계차량 관제시스템을 통해 상시 점검한다.

권역 내에서 운행하려면 차량 소유자는 사전에 10개 기초지자체에 “전용차량 등록”을 하고, 전용차량으로 등록 후 발급받은 “전용 스티커”를 등록차량에 부착할 경우에만 양돈 농장을 방문할 수 있다.

GPS가 없는 차량은 등록이 불가능하며, 농장 초소에서 출입 차량의 스티커 부착 여부를 확인한다.

경기 북부 중점관리지역 밖에 있는 축산 관계차량이 경기 북부 중점관리지역 내 시·군을 진입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광역 지자체에 전용차량 등록을 하고, 발급된 전용 스티커를 부착하여야 하며, 경기 북부 양돈 농장을 다녀온 후에는 다른 권역의 양돈 농장에 출입할 수 없다.

또한, 경기 북부 권역으로 진출·입시 권역별 거점소독시설에서 반드시 소독을 받고 소독필증을 교부받아야 한다.

미 등록차량의 이동 여부는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차량관제시스템을 통해 점검하고 위반 시 처벌한다.

농식품부는 ASF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축산관계자들의 적극인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경기 북부 권역에서 농장을 출입할 축산 관계 차량은 9월 27일 9시부터 9월 28일 12시까지 10개 시·군 방역부서에 전용차량으로 등록하고 스티커 발부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