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전 아기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 8가지
돌전 아기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 8가지
  • 김대근 기자
  • 승인 2016.02.2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돌전 아기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

돌전 아기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 8가지

아기한테는 항상 좋은 음식만을 먹이고 싶은 것이 엄마의 마음이다. 그러나, 초보엄마들이 대게 많이 실수 하는 것이 성인에게 좋다는 것을 무작정 아기에게도 먹이는 행동이다.

돌전 영아기 아기들은 예민하고 알레르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성인에게 좋다는 음식이라도 아기에게는 주지 말아야할 음식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돌전 아기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1) 벌꿀
벌꿀은 아기가 먹으면 절대 안되는 식품이다. 돌전 아기들은 장의 기능이 완전하지 않을 상태로서, 꿀의 보툴리눔균이 장 점막에 흡수될 경우 영아 보톨리노스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12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발병하면 아기의 체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심할 경우, 호흡곤란으로 사망할 수 있다.

2) 생우유
우유는 분유처럼 소화 및 흡수하기 좋은 상태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살균 과정만 거치기 때문에 장기능이 약하고 알레르기 위험률이 높은 돌전 아기들에게는 설사 또는 구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3) 달걀 흰자
달걀의 흰자에는 알부민과 오보큐코이드 등의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들어있다.  그러므로, 돌전까지는 계란 노른자만 먹여주는 것이 좋다. 또한 달걀 흰자 성분이 포함된 크림류,아이스크림,마요네즈 등의 식품도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4) 고등어
고등어는 가장 알레르기가 높은 생선류로 돌 이후에도 아토피나 알레르리가 있는 아기에게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5) 땅콩
땅콩 등의 견과류는 알레르기 위험도 높고 지방도 많은 편이다. 땅콩은 딱딱해서 아기들이 씹기도 어렵고 목에 걸려 질식할 위험이 있다. 땅콩 뿐 아니라 대부분의 견과류는 아기들에게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6) 키위 & 복숭아
키위나 복숭아처럼 털이 많은 과일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또 키위는 신맛이 매우 강해 아기가 먹기에는 자극적이다. 키위 외에도 산이 강한 과일이라면 아기에게 주지 말아야 한다.

7) 조개
조개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이 있어 조갯살은 물론, 조개 국물도 안 먹이는 것이 좋다. 또한 조갯살은 아기가 씹기에는 무리가 있다. 돌이 지난 후에도 조개 국물을 먹여보고 알레르기 반응을 살핀 후 조갯살을 먹기 좋게 다져서 먹여야 한다 .

8) 기름기가 많은 고기
아기들의 경우 소화기관이 약하기 때문에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닭가슴살이나 지방이 없는 살코기만 주어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 돼지고기의 경우 워낙 기름이 많기 때문에 15개월 이전에는 안 먹이는 것이 좋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