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속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이 많은 음식은?
몸 속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이 많은 음식은?
  • 김대근 기자
  • 승인 2016.03.02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칼륨이 많음 음식

몸 속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이 많은 음식은?

칼륨이 많은 음식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건강을 신경쓰는 웰빙이 유행임에 따라 건강에 좋지 않은, 피해야 할 영양소로 알려진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칼륨이 많은 음식이 화제가 되고 있다.

나트륨은 체액의 농도와 항상성 유지를 위해 없어서는 안되는 물질이지만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 등 성인병의 위험률을 높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나트륨 섭취는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는 일일 권장 섭취량의 두 배 이상을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우리 몸의 쌓여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야 한다.

우리 몸에 과도하게 축적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빼내주는 영양소가 바로 '칼륨'이다. 그렇다면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 중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무엇일까.

1)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많고 포만감이 높다. 또한 사과보다 4배나 많은 칼륨이 들어있으며, 특히 몸 속 나트륨을 없애주고 체중감량에 아주 효과적인 과일이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 한 개에 450mg 정도의 칼륨이 들어 있을 정도로 작지만 큰 칼륨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브로콜리는 칼륨으로 인한 나트륨 배출 뿐 아니라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만큼 다양한 건강효능을 지닌다. 레몬보다 2배나 더 높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고 노화방지, 항암효과에도 아주 탁월하다.

3) 가지
대표적인 퍼플푸드 음식인 가지는 1개당 약 250mg 정도의 칼륨이 들어있고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효과를 지닌다. 또한 가지는 지방질을 흡수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단, 성숙한 가지는 생으로 먹으면 독성을 띠므로 반드시 익혀먹어야 한다.

4) 참외
참외는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진 과일 중 하나이며, 참외 100g에는 약 210mg 정도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으며 1개의 참외에는 약 400~500mg 정도가 들어있다. 그리고 참외에는 수분 함량이 높고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며, 엽산이 많이 들어있어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