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주요 증상은 '무엇?'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주요 증상은 '무엇?'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6.03.1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주요 증상은 '무엇?'

직장에서 업무로 인하여 과도한 컴퓨터 사용과 장시간의 운전 그리고 주부들에게는 잦은 집안일로 인하여 직업적으로 손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손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평소에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것도 손목통증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손가락 또는 손에 저림 및 감각마비가 타나나며, 손목이 저리고 타는 듯한 통증이 자주 나타나게 된다. 손이 저리고 손목통증과 함께 물건을 쥘 때 힘이 크게 들어가지가 않아 물건을 자주 떨어뜨린다. 손을 쓰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지나 다시 사용하면 악화되는 등 호전과 악화가 반복해서 나타난다.

또한 증상이 심해지면 손목주위가 붓거나 열감이 발생하고, 손바닥부위와 손가락이 찌릿하거나 타는 느낌이 들고 이상 감각이 나타날 수 있다. 그 이후 통증이 지속되면 만성통증으로 지속되어 날이 궃거나 비가 올때에도 통증이 나타나고 근육마비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다.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1.외상이 없어도 갑자기 손목에 통증이 발생한다.

2. 1분동안 손목과 손등을 맞대고 있을 때 손가락이나 손목이 저려온다.

3. 손의 힘이 약해지고 손가락 끝부분이 찌릿하다.

4.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힘을 줄 때에 힘이 빠지고 들기 힘들다.

5. 밤에 통증이 더 발생한다.

6. 타자나 스마트폰을 잠시 사용해도 손목이 아프다.

7. 팔목 앞쪽 부분이 시큰거리고 손이 답답하고 걸리는 느낌이 난다.

이중 2개 이상이 해당되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을 해보고 증상이 있다면 일단 평소 손목의 사용을 줄이고 통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온찜질을 해주고 틈틈이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을 잠재우는데 도움이 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