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사용, 한층 편리해진다
제로페이 사용, 한층 편리해진다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9.10.30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부터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 QR리더기 보급 시작
▲ 제로페이 사용, 한층 편리해진다

경상남도가 새로운 결제수단으로 성장 중인 제로페이 사용편의 향상을 위해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 QR리더기를 보급하는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을 중소벤처기업부와 본격 추진하고, 시스템 기능 확충을 통한 이용 활성화를 도모한다.

경남도는 현장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타 결제수단보다 다소 불편한 결제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간단하고 빠른 방식을 적용하는 QR리더기 보급을 통해 소비자는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고, 소상공인은 가맹점 가입 후 관리문제 등을 일정 부분 해소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제로페이 결제 시 소비자가 QR코드를 촬영한 뒤 금액을 입력·결제하는 고정형 결제방식에서 소비자가 휴대폰의 QR코드를 제시하고 가맹점은 QR리더기로 이를 읽어 결제가 완료되는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QR리더기를 오는 11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보급한다.

경남도는 중기부와 함께 신규가맹점 7천개소, 기존가맹점 3천개소 등 도내 소상공인 점포 1만개소를 대상으로 QR리더기를 보급하며 소상공인의 부담없이 무료로 제공한다. QR리더기는 중기부에서 지원하며 QR리더기 비용에 포함된 소상공인 부담분 1만원은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경남도가 지원한다.

QR리더기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리더기 보급 용역사로 선정한 VAN사를 통해 보급되고, POS기가 있는 가맹점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병행해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을 통한 제로페이 확산 기반을 조성한다.

경남도는 QR리더기 보급 등 인프라 구축으로 가맹점도 자연스럽게 확충하고, 가맹점주 앱 설치, 사용 방법 등에 대한 별도 안내 등으로 가맹 후 관리 문제도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경남도와 중기부는 제로페이 QR리더기 보급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해 제로페이 사용자의 결제 편의성을 제고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범서비스 초기, 223개소에서 시작한 가맹점수는 점진적으로 늘어 10월 20일 기준 33,000여 개를 넘어 서고 있다.

초기 단계의 지속적인 가맹점 증가는 경남도와 시군, 경남소상공인연합회 등 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한 제로페이 홍보 강화와 시군의 읍면동, 농협은행, 경남은행 등 접수창구 확대로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초기단계 PC를 통한 온라인 가맹점 등록 신청을 휴대폰, 태블릿 등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신청으로 가능하게 개선함에 따라 장소에 구애됨 없이 언제 어디서나 빠른 시간에 가맹점 등록이 가능해진 것이 가맹점 증가에 한몫을 했다.

지난 5월 CU, GS25 등 5대 편의점 3,000여 개가 일괄 가맹했고, 파리바게뜨, 롯데리아, 엔젤리너스 등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도 제로페이가 도입되고 있다. 향후 프랜차이즈 업체에 제로페이가 점진적으로 도입되면 가맹점은 더욱 확산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남도는 경남농협과 함께 지난 6월 소비자의 접근성과 사용편의성 제고를 위해 도내 농협 하나로마트 300여개소를 일괄 가맹하고, 스토리웨이 등 도내 KTX역내 매장 등 공공시설 내 점포도 가맹해 리더기로 결제하는 POS연계 방식을 적용했다.

향후 경남도는 제로페이가 주요한 결제수단으로 자리잡고 소비자 이용이 생활화될 수 있도록 접근하기 쉬운 생활 속 이용 가맹점을 계속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경남도는 중기부와 함께 사용자 편의 강화를 위한 시스템 기능 확충도 적극 추진해 나간다.

지난 8월 제로페이 포인트시스템을 구축해 모바일 선불결제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활용한 지역사랑상품권인 ‘경남사랑상품권’을 200억원 목표로 발행했다.

경남사랑상품권은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5~10% 할인 혜택을, 제로페이 가맹점에는 매출액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에 결제수수료 완전 무료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경남도는 상품권 조기 활성화를 위해 지난 10월 19일까지 진행한 경남사랑상품권 출시기념 특별 할인기간을 100억원 판매 시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한 경남도는 경남사랑상품권 사용자의 편의 향상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개인 간 상품권 선물하기 기능을 10월부터 적용했고, 상품권 앱의 사용자 메뉴 등 인터페이스도 사용하기 편하도록 점차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상품권 선물하기 기능은 구매한 상품권을 권종별로 선물할 대상자에게 핀코드를 포함한 문자메시지 형태로 전송하고, 수신자가 상품권 앱에 핀코드를 입력함으로써 상품권을 충전하는 서비스다.

제로페이 서비스를 이용한 대중교통 결제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교통카드사,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등 제로페이 유관기관 간 협의를 통해 교통결제 서비스 도입을 결정한 바 있고, 제로페이 시스템에 교통결제 기능을 탑재해 NFC방식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연내에 지자체 업무추진비를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법인용 제로페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중앙부처 및 경남도를 비롯한 관련 기관 간 협의가 마무리 되는대로 시범서비스를 추진해 제로페이의 정착 및 확산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기영 경상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제로페이 이용자에 대한 혜택을 늘리고 소상공인의 매출을 올리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상품권발행, QR리더기 보급 등 제로페이 기능 확충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며 “더 많은 가맹점이 참여하게 하고 소비자에게 좀 더 편리한 결제수단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