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불산사고'기관간 협조 엉망'
구미 불산사고'기관간 협조 엉망'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7.15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 결과 발표,"군부대서 지원요청 거절..경보 조기해제로 피해가중"

2012년 9월 경북 구미시에서 발생한 불산가스 누출사고 당시 관계 기관들이 제대로 협조하지 못해 화를 키운 것으로 드러났다.

구미시가 사고를 낸 불산제조업체에 대한 정기검사를 하지 않는 등 예방조치가 소홀했던 사실도 밝혀졌다.

삼가원에 따르면 사고가 일어난 지난 해 9월 27일 6시 40분쯤 경북소방본부는 자체 소방장비와 인력으로는 방제가 어렵다고 판단, 육군 제 50사단에 불산 제독작업 지원을 요청했지만 "화학 테러가아니다"라는 이유로 거절 당했다.

소방·환경 당국의 사고 대응에도 문제가 적지 않았다.

현장 소방인력은 사고 다음날 오후 3시30분께 장비 부족으로 제독작업을 마치지 못한 채 철수했으나 환경부는 제독작업과 잔류오염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심각' 단계의 위기경보를 해제했다.

경보가 해제되면서 구미시는 이날 곧바로 주민복귀를 결정했고, 이 바람에 주민들의 2차 피해가 커졌다고 감사원은 전했다.

구미시는 경상북도로부터 2011년과 지난해 이 회사의 불산 제조량이 5천t 이상이라는 통보를 받고서도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

게다가 생산량에 관계없이 실시하는 유독물 제조업체 정기 지도점검조차 2008∼2012년 단 한 차례만 실시해 사고 예방의 기회를 놓쳤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