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걱정 뚝 농업 미래 이끌 신개념 온실 탄생
기후변화 걱정 뚝 농업 미래 이끌 신개념 온실 탄생
  • 금은정 기자
  • 승인 2019.11.1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온에도 딸기·장미 안정적으로 재배…중동지역 실증 추진할 터
▲ 고온극복 혁신형 스마트 쿨링하우스 ‘딸기’ 실증 현황

농촌진흥청은 기존 온실의 개념을 바꿀 만한 새로운 온실 모델을 공개했다.

한반도의 한 해 평균 기온은 지난 104년 동안 1.8도, 최근 30년 동안 1.2도 올랐다. 특히 여름에는 고온인 날이 늘며 채소와 화훼 등 시설 재배 농가의 피해가 큰 실정이다.

농촌진흥청이 새로 공개한 ‘고온극복 혁신형 스마트 쿨링하우스’는 민간에서 개발한 고온 극복 기술의 현장 보급 가능성과 채소·과수·화훼의 적용 가능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지난 7월에 지은 시설이다.

폭염, 가뭄, 집중호우 등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일반 광폭형 온실보다 높이를 높여 설계했다.

온실 내부는 포그분무, 차광커튼, 냉방 시설을 갖춰 환기에만 의존하는 일반 온실보다 여름철 최고기온을 12~13도 낮췄고 뿌리 환경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산소와 냉수를 순환적으로 공급하는 장치와 양액시스템을 설치했다. 하우스 천정에는 대형 환기창을 설치해 더운 공기를 효율적으로 환기할 수 있도록 했다.

이곳에 7월말부터 딸기 1만여 주, 장미 2만여 주를 심어 10월까지 재배한 결과, 두 작물 모두 일반 온실에서 재배하는 것보다 생육이 향상된 것을 확인했다.

10월 하순부터 안정적으로 수확을 시작한 딸기 당도는 평균 11.6브릭스로 일반 온실 재배 딸기보다 더 달았고 시장에서 당도와 색 모두 우수하다는 평을 받으며 일반 농가보다 13.4% 높은 가격을 받았다.

장미도 일반 온실에서 재배한 것보다 초기 수량이 3.1배 증가했고 줄기 길이가 1.5배 길어졌으며 굵기도 향상되는 등 품질 좋은 절화를 생산할 수 있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이 시설에 토마토, 파프리카 등 채소와 거베라, 팔레놉시스 등 화훼 품목을 추가로 심어 온실의 효과를 실증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 9월 체결한 UAE와의 연구 협약에 따라 사막 지역에서도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부 보완해 UAE에 시범적으로 설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황정환 원장은 “고온극복 혁신형 스마트 쿨링하우스가 기후 변화에 대응해 신선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기틀이 되도록 경제성과 실용성 관련 연구를 추가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