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피로 푸는 팁, 휴식과 눈 운동으로 풀자
눈의 피로 푸는 팁, 휴식과 눈 운동으로 풀자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6.05.1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의 눈은 잠시도 쉴 틈이 없다.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눈은 잠시도 활동을 멈추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눈은 항상 피곤에 지쳐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도 틈틈이 눈을 쉬게 해줘야 피로 누적을 방지할 수 있다. 사람들은 보통 눈을 피로하게 하는 행동을 자신도 모르게 많이 한다.
 
눈을 피곤하게 만드는 나쁜 습관을 보면은 장시간 근거리 작업을 하는 것이다. 특히 현대 직장인들의 경우 장시간 컴퓨터 사용으로 눈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국내 안과 전문의들이 개인용 컴퓨터(pc) 사용과 장시간 tv 시청 등 근거리 작업을 시력 저하의 주요 원인으로 꼽은 것과 유관하다. 엎드리거나 누워서 책을 보는 습관도 좋지 않다. 누워서 책을 보면 눈 속 근육에 3배 정도의 힘이 들어가 눈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이다.

안경 착용자의 경우 습관적으로 안경을 썼다 벗었다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또한 눈 건강을 위해 지양해야 할 습관이다.정확한 시력을 맞추지 않은 채 집중하게 되면 눈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습관적으로 '째려보는' 행동도 주의해야 한다. 눈에 힘을 준 상태에서 한 방향을 째려보는 행동은 과도한 집중과 긴장을 요하는 것으로, 지속될 시 눈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피로도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시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 '네 가지' 방법 -눈 피로를 줄이고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위와 같이 좋지 않은 생활 습관들을 고치는 것에서 시작된다. 컴퓨터나 책은 바른 자세로 앉아서 최소 30cm 이상 떨어져서 보는 것이 좋다.
 
눈의 피로 회복에는 안약을 넣거나 쉬는 시간을 이용해 잠깐 눈을 쉬어주는 것도 도움이 되며 컴퓨터를 할 때는 1시간 정도 작업 후 10분간 휴식을 취해줘야 하는데, 팔과 어깨, 목, 허리 등의 근육을 이완시키기 위한 스트레칭도 함께 해주면 피로를 푸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눈이 충혈되고 건조해질 수 있어 6~8시간의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