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6.05.25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아기를 품에 안고 행복함을 즐기는 것도 잠깐, 첫 엄마가 되고 나서 기다리는 첫번째 고비가 바로 '모유수유' 이다. 임신 10달 기간 동안 먹는 것을 조심해서 먹었다면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는 수유기에는 오히려 더 가려가면서 음식을 먹는 것이 아기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

자칫, 알지 못하고 먹었던 음식이 모유를 마르게 하여 금방 말라버리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초보 엄마라면 성공적인 완모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

1. 돼지족

콜라겐 덩어리인 돼지족은 모유수유를 한다면 꼭 먹어야 할 음식으로 뽑힐 만큼 모유 생성에 도움이 된다. 산후 회복에도 좋아 적당히 먹어주면 최고의 산후 보약이다. 우려 먹게 될 경우 너무 느끼하거나 비려 먹기가 힘들다면 돼지족으로 만든 즙을 사 먹어도 좋다.

2. 미역

미역은 산후조리에 빠질 수 없는 식품이다. 미역에 들어간 요오드 성분은 모유를 늘리는데 도움을 주고 뼈를 강화시키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3. 견과류/ 콩

두유나 호두 등 견과류 역시 모유수유에 아주 좋은 음식이다. 또한 콩과 콩으로 만든 두부도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아기뿐 아니라 엄마의 산후회복을 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4. 살코기와 생선

단백질이 풍부하고 기름이 적은 살코기와 등푸른 생선은 양질의 모유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5. 팥

팥은 산모의 붓기를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을 도와 회복에도 좋으며,  좋은 모유를 생성하는데 좋고 양을 늘리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다.

< 모유수유에 나쁜 음식>

1. 카페인

엄마가 커피를 마셨을 때 아기가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드물긴 하지만 커피 한 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기라면 모유수유를 할 때는 엄마도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아이의 발육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선에서 마셔주는 것이 좋다.

2. 식혜

대표적인 단 음식인 식혜는 맛있지만 장기적으로 계속 먹었을 때 식헤의 들어있는 엿기름이 젖을 말리게 할 수 있으므로 너무 오랫동안 자주 먹어서는 안된다.

3. 인스턴트 / 밀가루

인스턴트 음식과 밀가루 음식은 아기의 피부에 영향을 준다. 아토피를 유발하거나 두드러기 등 피부 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

4. 매운 음식

매운 음식 또한 아기의 배변에 영향을 주게 된다. 엉덩이 발진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최소 50일 까지는 매운 음식을 피해주는 것이 좋다.

5. 양파

양파는 아기의 배에 가스를 차게 만들어 영아 산통을 유발하게 할 수 있다. 또한 특유의 매운 향 때문에 모유의 맛도 변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다량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모유의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이외에도 모유 수유를 위해서는 평소 골고루 영양소에 잘 맞춰 섭취하고 수분을 충분하게 보충해주는 것이 좋겠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