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냉장고 보관 절대 안돼!
감자, 냉장고 보관 절대 안돼!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6.06.23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감자 냉장고에 절대 보관하지 마라!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되는 감자. 당신은 감자를 어디에 보관하는가?
 
감자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이도 많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하지만 냉장고에 보관한 감자를 사용하여 요리하게 되면 '발암 위험'이 커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감자를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암의 발병 위험 요소인 '아크릴 아마이드'란 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물질은 담배 연기에도 포함된 것으로 특정 유해 물질로 인식되어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 물질이 식품에 포함될 가능성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재료를 120℃ 이상으로 조리하는 경우와 식품에 포함된 당질과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120℃ 이상의 열이 가해졌을 때 포함될 수 있다.
 
즉, 감자같이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하거나, 당류, 아미노산을 다량으로 함유된 재료에 열을 가하게 되면 아크릴 아마이드가 생긴다는 것이다. 특히, 감자는 냉장 보관 시 당질이 증가하므로 조리할 때, 더욱 많은 아크릴 아마이드가 만들어지게 된다. 
 
올바른 감자 보관은 반드시 상온에서 보관하도록 하며, 햇빛이 없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보관하도록 하자. 만약 이미 냉장고에 감자를 넣어 두었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냉장고에 넣어 두었던 감자는 상온에 1주일 정도 두는 것만으로도 원래대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또한, 감자를 사용하기 전 15분 정도 물에 담가두면 아크릴 아마이드를 만드는 성분이 물에 어느 정도 스며들므로 감자를 요리하거나 보관할 때 참고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