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대표 과일 수박 알고 보니 슈퍼푸드
여름철 대표 과일 수박 알고 보니 슈퍼푸드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6.06.2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철 음식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여러 가지 슈퍼푸드 이야기가 쏟아져 나온다.

수박은 남아프리카 원산의 한해살이 식물로, 우리나라로의 도입 경로는 불확실하지만 중국을 통한 것으로 추정된다. 

수분이 가장 많으며, 단백질, 당질, 비타민, 칼륨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수박은 수분 함량이 90%에 달해 갈증해소에 제격이다. 여름철 땀이 많은 사람에게 적절한 음식이다. 그리고 칼로리가 100g당 24kcal에 불과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수박의 빨간색을 내는 색소인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준다. 리코펜은 혈관기능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로 인한 피해를 줄여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코펜이 함유된 음식을 먹을 경우 뇌졸중 위험을 평균 20%, 최대 55%가량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수박에 함유된 시트룰린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신진대사에 도움이 되며 체내 노폐물 제거에도 좋다. 리코펜은 라이 코펜이라고도 불리며, 토마토, 수박, 감, 포도, 등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수박에 포함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은 단백질 요소로 바꿔주고 소변으로 배출되는 데 도움을 준다. 신장 기능이 약하거나 부종이 생겼을 때 수박을 먹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