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기상예보·방산관리 분야 고수 공무원 양성
식품안전·기상예보·방산관리 분야 고수 공무원 양성
  • 금은정 기자
  • 승인 2019.12.24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문직공무원 제도 개요

부처별 한 분야에 정통한 고수 공무원 양성을 위해 2017년 도입된 전문직공무원 제도를 운영하는 부처가 늘어난다.

인사혁신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기상청, 방위사업청에 대한 전문직공무원 제도 도입을 위한 정원 신설 및 정원 운영 특례 등을 담은 3개 부처 직제 개정안이 2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전문직공무원 인원은 현재 6개 부처 102명에서 9개 부처 200여명으로 2배 가까이 증가하게 된다.

순환보직 관행으로 인한 공직사회의 전문성, 책임성 저하 문제는 계속해서 지적돼 온 문제였다.

하지만, 전문직공무원은 ‘전문분야’에서 장기간 근무하기 때문에 정책의 입안부터 마무리까지 책임지고 추진하게 되고 다년간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보다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인사혁신처는 이와 같은 제도의 긍정적 효과를 공직사회 전체로 확산하기 위해 전문직공무원 제도의 확대를 꾸준히 추진해 왔다.

이번에 확대되는 3개 분야는 식품안전, 기상예보, 방위사업 관리 등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지만 순환보직으로 인해 전문성을 키우기 어려웠던 분야들이다.

특히 식품안전과 기상예보 분야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지속적으로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이 요구되어 온 분야로 해당 업무를 전담하는 전문관 양성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은 “급변하는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무원도 일반행정가가 아닌 전문가 중심으로 체질의 변화가 필요한 때”며 “앞으로도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를 적극 발굴하고 대상 계급을 확대해 한 우물만 파는 전문직공무원 제도가 공직사회에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