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맞이 겨울산행, 안전사고에 주의하세요
신년 맞이 겨울산행, 안전사고에 주의하세요
  • 이창수 기자
  • 승인 2020.01.02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
▲ 최근 2년(‘17~’18, 합계)간 등산사고 현황

행정안전부는 새해를 맞아 새로운 각오를 다지러 산에 갈 때에는 조난 등 사고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최근 2년간 발생한 등산 사고는 총 1만3864건이며 이 사고로 1만396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겨울철에는 2364건의 등산사고가 발생했으며 1716명이 다치거나 사망했다.

1월은 등산사고 건수와 인명피해도 많지만, 무엇보다 조난으로 인한 실종자 발생이 가장 많다.

사고 발생 산림별로는 등산로 정비가 비교적 잘되어 있는 국립이나 도립, 군립공원 보다는 가까운 야산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비율이 48%로 가장 높았다.

이러한 등산사고의 원인은 발을 헛디뎌 발생하는 실족과 추락이 33%로 가장 많고 안전수칙 불이행 23%, 길을 잃고 헤매는 조난 19%, 개인질환으로 인한 사고 11% 순이었다.

겨울철 산행은 등산로 결빙과 추운 날씨 등으로 인해 매우 위험하니 산행에 나설 때는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집 근처의 가까운 야산을 오르는 가벼운 산행이라도 기본적으로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모자와 장갑 등 방한용품을 챙기고 빙판에 대비한 아이젠도 챙겨간다.

또한, 서리와 얼음 등으로 미끄러지기 쉬우니 발밑을 각별히 조심하고 등산지팡이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겨울 산에서의 조난은 다른 계절에 비해 변덕스러운 날씨와 찬바람 등으로 매우 위험하다.

특히 눈이라도 내려 쌓이면 평소 아는 곳이라도 원근감이 떨어지고 등산로의 구분이 어려워 조난되기 쉬우며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왔던 길을 따라 되돌아가는 것이 좋다.

산행 중에는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등산로 곳곳에 설치된 국가지점번호나 등산로 위치표지판을 확인해 조난 시 자신의 위치를 알릴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눈이 쌓인 산길은 평소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겨울 해가 짧은 것을 감안해 산행은 오후 4시 이전에 하산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또한, 만약의 사고에 대비해 초콜릿 등 비상식량을 챙기고 여분의 휴대폰 배터리를 챙겨가도록 한다.

지만석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장은 “경자년 새해를 맞아 새로운 각오를 다지러 산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 겨울철에는 빙판길 등의 위험요소가 많은 만큼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특히 집 근처의 가까운 야산을 오르는 가벼운 산행이라도 지정 등산로를 이용하는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잘 지킬 것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