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장 조문 갈 때, 꼭 알아야 할 상식!
장례식장 조문 갈 때, 꼭 알아야 할 상식!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6.07.2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례식장 조문 갈 때, 꼭 알아야 할 상식!
 
장례식장에 조문을 갈 때는 예의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장례식장에서 밝은색의 복장은 피해하고 무채색의 단색 계열을 입는 것이 바람직한데, 남녀별 조문 복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남자는 양복을 입는 것이 일반적인데, 검은색 양복에 흰색 와이셔츠가 가장 무난하며, 넥타이도 검은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자의 경우도 검은색 정장을 입는 것이 좋으며 짧은 바지나 치마는 삼가고, 치마의 경우 무릎 아래까지 오는 것을 입도록 하자.
 
장례식장에 가면 절을 하게 되는데, 이때, 손의 위치에 신경을 써야 한다. 세배하거나 좋은 일로 절할 때 남자는 왼손이,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올라와야 한다. 그러나 장례식장에서는 반대로 손을 바꿔 올려야 한다. 음양의 법칙에 따라 삶과 죽음은 상반되기 때문에 살아계신 분께 절할 때와는 반대로 절을 하기 때문이다.
 
조문 갈 때, 복장은 무채색을, 손을 모을 때 남자는 오른손, 여자는 왼손이 위로 올라간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