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무화과의 효능
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무화과의 효능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6.08.22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無花果)는 뽕나뭇과 무화과 속으로 꽃을 피우지 않고 열매를 맺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유래가 되어 이름 붙여진 과일이다. 겉보기엔 꽃이 없는 것 같지만 특이하게도 무화과 꽃은 열매 안에 존재한다. 과일을 반으로 자르면 보이는 붉은 속 알맹이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무화과 꽃이다. 
 
무화과는 열매뿐만 아니라 뿌리와 잎까지 한방 생약으로도 사용되는 매우 영양가 높은 과일이다. 무화과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해 철분, 칼륨 등과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등의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다.
 
특히 여성 건강에 효과적인 무화과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씨앗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와 생리 시 발생하는 피부트러블에 효과가 좋으며, 불임, 갱년기 등의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오렌지에 2배 이상 많이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장내 유익한 세균을 활성해 장운동을 도와 변비는 물론 변비에 의한 피부트러블 개선에도 유익하다.
 
다른 과일에 비해 무화과는 100g당 54Kcal로 열량이 높은 편에 속하지만, 수용성 식이섬유가 당의 흡수를 억제해 혈당을 부드럽게 상승시키므로 비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다. 그러나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