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통증 증후군' 조기 치료가 중요해!
'근막통증 증후군' 조기 치료가 중요해!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6.08.2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근막통증 증후군' 조기 치료가 중요해!

잘못된 자세 또는 근육의 과도한 사용과 지속적인 수축·이완, 외상 등에 의해 뒷목, 어깨 부위, 등 근육에 통증이 발생하곤 한다. 그런데 우리는 이 증상을 단순한 어깨 결림으로 보고 파스나 찜질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잘못된 대처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적절한 치료법을 익혀둘 필요가 있다. 주로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거나 독서, 운전 등의 자세가 구부정하여 뒷못과 어깨 주변에 근육이 쉬지 못하고 계속 긴장해 통증이 생기곤 하는데, 이 증상은 일명 '거북목 증후군'으로 불리는 근막통증 증후군이다. 
 
근막통증 증후군은 목과 어깨 통증뿐만 아니라 그 주변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나 저린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두통과 이명,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또는 물리 치료,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통해서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만약 근막통증 증후군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기에 치료하여 그 증세가 악화되거나 만성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증상 초기에는 휴식이나 가벼운 물리치료를 받는 것 만으로도 증상이 개선 될 수 있다. 
 
또한, 평소 꾸준한 스트레칭 운동과 올바른 자세가 필요하며,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통증 부위와 연관된 근육과 인대 등 물리 치료와 필요에 따라 신경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다. 
 
대부분 잘못된 자세가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 평소 목을 앞뒤, 좌우로 돌려주거나 스트레칭을 통해 목의 긴장을 완화하고 목의 자세를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 통증이 없더라도 수시로 해주어 목의 긴장을 풀어주도록 하자.
 
또한, 근육을 압박하는 목의 카라나 넥타이 등도 피하는 것이 좋다. 조금이라도 근막통증 증후군 증상이 보인다면, 내버려 두지 말고 초기에 대응을 잘하여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