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전 식욕이 왕성해지는 이유
생리 전 식욕이 왕성해지는 이유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6.08.2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리 전 식욕이 왕성해지는 이유
 
생리 전 갑자기 식욕이 왕성해지거나 반대로 식욕이 감퇴하는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생리 기간에 여성의 몸속에서는 급격한 호르몬 변화가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식욕 감퇴 증상 또는, 식욕 폭발의 증상을 가져온다.
 
생리 전에 식욕이 왕성해지는 이유는 여성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과 관련이 있다. 임신에 대비한 영양을 저장하기 위해 작용하는 이 호르몬은 생리 전부터 증가하여 식욕이 왕성해지게 된다.
 
프로게스테론은 컨디션이 저하되고 스트레스가 쉽게 쌓이게 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폭식을 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건강을 생각한다면 억제가 아닌 절제가 필요하며, 오히려 식사량을 줄이고 하루 4~5회 정도로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반대로 식욕이 감퇴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여성 호르몬 분비가 증가해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게 되면서 위장과 창자의 움직임이 둔해지게 된다. 이로 인해 소화불량, 변비, 복통, 식용증가 또는 감소 등의 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식욕 부진은 영양부족과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지게 되고 불편한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입맛이 없다고 안 먹기보다는 적은 양이라도 식사를 거르지 않고 필요한 영양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