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성형수술 적절한 나이는 언제?
첫 성형수술 적절한 나이는 언제?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6.09.2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첫 성형수술 적절한 나이는 언제?
 
지나친 외모지상주의로 인해 무분별한 성형수술이 시행되고 있어 논란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성형시술은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의료법상 특정 연령층에 대한 성형수술 제한을 내용으로 하는 '의료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특정 연령 기준에 따라 성형부위 수술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의사가 성형수술을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어긴 의사에게 '2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도 성형외과에는 10대 성형수술이 흔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에 성형수술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어 자제해야 한다. 쌍꺼풀 수술의 경우 중학생 때 하는 것이 고등학생 때 하는 것보다 쌍꺼풀이 풀어질 확률이 2~3배 높으므로 중학교 때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성형수술하기에 적절한 나이는 언제일까? 이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성형수술 전 시행하는 성장판 검사를 통해 1년간 더는 키가 자라지 않고 손목 엑스레이를 통해 성장이 멈춘 것을 확인하면 성형수술이 가능한 연령이라 할 수 있다.
 
성장이 멈추지 않은 상태에서 성형하게 되면 성형 이후 자라나는 뼈에 의해 변형이 될 수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신체 부위 중 눈이 평균적으로 성장이 가장 빨리 끝나는 부위로 완전한 성장이 끝나는 10대 후반 이후에 수술하는 것이 안전과 회복을 위해서 바람직하다.
 
뼈의 성장은 사람마다 그 속도가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보통 코는 20세까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어 성인이 된 후에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턱뼈는 얼굴에 있는 뼈 중 가장 느리게 성장하는 부위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