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산행을 위한 안전 꿀팁
즐거운 산행을 위한 안전 꿀팁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6.09.28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즐거운 산행을 위한 안전 꿀팁

자주 사용하는 익숙한 등산용품 그런데 얼마나 알고 사용하시나요? 기본 등산용품인 등산화, 배낭, 등산스틱, 기능성 의류의 올바른 사용법 함께 점검해보자.
 
등산화는 반드시 오후에 신어보고 결정하도록 하자. 오후에는 체내 혈류량의 증가로 발이 붓기 쉬운데, 이때의 조건이 산행 시 발 상태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또한, 등산 양말을 신는 것을 대비해 치수는 약간 여유 있는 것이 좋은데, 뒤꿈치에 새끼손가락 1개 정도가 들어가는 것이 적당하다.
 
등산스틱 2개를 동시에 사용하면, 에너지 절약과 무릎의 충격 감소, 균형감을 높여주는 전신운동의 효과가 있다. 등산 스틱의 길이는 바로 서서 팔꿈치가 90도가 되는 길이가 적당하며, 다른 스틱 사용자와 일정 거리 유지하여 또 다른 사고를 예방하도록 하자. 
 
평탄한 곳에서의 등산 배낭은 무거운 짐이 밑으로 가게하고 가파른 곳에서는 등판 중간 정도에 오도록 넣는 것이 좋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꺼내기 쉬운 곳에 넣도록 하자.
 
산에서는 복장은 겹쳐 입는 것이 좋은데, 속옷은 땀을 잘 흡수하는 쿨맥스 소재를, 보온 옷은 플리스 소재가 대표적이다.
 
산에는 우리가 알 수 없는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다. 산행한다면 혼자 가지 말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겁고 안전한 산행을 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