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 활성화 자문기구 ‘경상남도 마을공동체활성화위원회’ 출발
마을공동체 활성화 자문기구 ‘경상남도 마을공동체활성화위원회’ 출발
  • 손승희 기자
  • 승인 2020.02.1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촉장 수여 및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민간위탁 공모 등 심의
▲ 마을공동체 활성화 자문기구 ‘경상남도 마을공동체활성화위원회’ 출발

경상남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자문기구인 ‘마을공동체활성화위원회’가 11일 도청에서 위원 위촉식을 갖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도 마을공동체 관련 정책 및 사업을 심의하고 발전방향을 자문하는 ‘경상남도 마을공동체활성화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제정된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례’에 근거, 당연직 위원 윤난실 사회혁신추진단장을 비롯한 도민 위촉직 위원 14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다.

도의회와의 소통과 협치를 위해 빈지태 도의원이 위촉됐으며 특히 마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공개모집을 통한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위촉장 수여에 이은 첫 회의의 안건은, 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민간위탁 수탁자 공고안 심의와, 마을공동체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등 이었다.

‘경상남도 마을공동체활성화위원회’는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변경에 관한 사항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설치·운영 및 위탁에 관한 사항 그 밖에 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대한 심의 및 자문 역할을 담당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위원들에게 축하와 감사를 전하며 “마을공동체 사업에 있어 우리 경남이 조금 늦은 편이지만, 앞서 간 여러 선진사례를 잘 참고해서 활성화 속도를 높여가자”고 말했다.

또한 “농경사회부터 이어진 공동체의 끈이 산업화를 거치며 약해진 것 같다”며 “위원회 활동을 통해 우리 지역 곳곳에서 사회혁신이 실현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4일 진행된 월간전략회의에서 “마을공동체, 좋은일자리, 기후위기대응이 경남도정이 추구하는 혁신, 사회적가치의 방향”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