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내 수집, 오리알태 등 토종종자 보존으로 종자주권 회복 노력
경남도내 수집, 오리알태 등 토종종자 보존으로 종자주권 회복 노력
  • 손승희 기자
  • 승인 2020.02.12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로부터 경남도내 수집종자 57종 분양 받아
▲ 경남도내 수집, 오리알태 등 토종종자 보존으로 종자주권 회복 노력

경상남도농업자원관리원은 지난 10일 사라질 위기에 놓인 토종종자를 보존·육성하기 위해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수집·관리하고 있는 경남도내 수집 토종종자 57종 자원을 분양받았다.

이번에 농촌진흥청 유전자원센터로부터 분양받은 토종종자는 콩, 팥, 녹두 등 두류 50종 기장, 옥수수 등 잡곡 3종 수박, 오이 등 과채 2종 상추 등 엽채 2종이며 경남지역에서 수집한 재래종 중에서 우리원에서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4~6월 경에 우리원 수집·갱신포에 재배되어 특성조사 및 검정과정을 거쳐 경상남도 종자은행에 보존할 예정이다.

향후 관리원은 유전자원센터와 협의해 우리원에서 보관하지 않고 있는 재래종자 위주로 분양받아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양권 농업자원관리원장은 “토종종자는 식량자원을 둘러싼 종자전쟁에서 식량주권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다.

이번 토종종자 분양을 계기로 경제성이 적다는 이유로 외면 받고 있는 토종유전자원을 발굴·보존해 도내 농가에 보급함으로써 토종작물재배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