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혹시 손발이 차진 않으신가요?
불면증, 혹시 손발이 차진 않으신가요?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6.10.2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불면증, 혹시 손발이 차진 않으신가요?

평소 불면증을 가지고 있다면 혹시 나의 손발이 차지는 않은지 곰곰이 생각해 보자. 체내의 열은 손끝과 발끝을 통해 방출되며, 이때 체내 온도가 내려가면서 수면을 유도하게 되는 것이다.

 
'수족냉증'은 자율신경계 이상과 이와 연관된 혈액순환 장애로 나타나는 증상인데, 이렇게 손발이 차가운 사람은 체내의 열을 방출하기가 쉽지 않아 수면을 방해받게 되며 불면증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
 
잠드는 과정의 체온변화를 살펴보면 수면에 들어가기 직전에 체온이 내려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졸리는 느낌이 들기 시작하면 손발이 따뜻해지며 열을 방출하게 되고 체온은 떨어진다. 이때 뇌 속의 온도도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잠에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숙면을 위해서는 수족냉증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흔히 '손발만 따뜻하게 해주면 되지 않을까'하고 생각하기 쉬운데, 수족냉증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은 신체 내부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
 
잠을 자기 전 반신욕을 이용해 신체를 따뜻하게 만든 후 몸을 식히고 나서 잠자리에 들게 되면 잠을 자는 데 도움이 된다. 이뿐만 아니라 족욕 역시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