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경고등 색깔의 의미
자동차 경고등 색깔의 의미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6.10.2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계기판의 경고등은 자동차의 상태를 나타내기때문에 평소 계기판을 잘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자동차 경고등을 잘 모르는 운전자들이 많으며 경고등을 무시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경고등의 의미를 잘 알아두어야 한다. 

자동차 경고등 색깔은 빨강, 노랑, 파랑&초록으로 나뉠 수 있다. 빨강은 위험, 노랑은 주의, 파랑&초록은 정상이다는 의미이다.

먼저 빨강에 해당되는 경고등은 위험하다는 의미임으로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된다. 빨강 경고등에 해당되는 것은 엔진오일, 냉각수 수온 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 안전벨트 미착용, 도어오픈, 배터리 충전, 브레이크등이 해당된다.

노랑은 주행에는 문제가 없지만 위험을 나타냄으로, 정비를 받는 것이 좋다. 노랑등에는 ABS(타이어 미끄럼방지를 위해 장착된 제동브레이크), VDC(차가 미끄러지는것을 감지하여 브레이크를 압력, 엔진출력을 제어하는 기능), 이모빌라이저(차안에 스마트키가 없을때 도난방지를 위해 알리는 기능), TPMS경고등(공기압이 부족할때 알리는 기능), 연료부족, 엔진경고등이 해당된다.

마지막 파랑&초록은 현재 정상적으로 작동중이라는 의미이다. 파랑&초록등에는 조명 점등, 비상경고, 방향지시, 전방 안개등, 전조등 상향, 에코운전, 크루즈(장기간 운행시 엑셀과 브레이크를 밟는 빈도를 낮춰주는 것)이 있다.

자동차 경고등만 잘 파악해도 어느정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앞으로 혹시 생길지 모르는 사고에 대비하여 경고등을 잘 파악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