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막걸리, 100% 활용법!
남은 막걸리, 100% 활용법!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6.10.2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걸리를 즐겨마시는 이들이 많다. 막걸리를 마시다보면, 막걸리를 마시다가 남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막걸리는 발효식품으로 유통기한이 짧은 편이라 가급적 빨리 마시는 것이 좋다. 그런데 남은 막걸리를 다시 마시려고 하니, 처음 그 맛이 나지않고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않아 찝찝하다면 이제 다른 곳에 활용해보자.

먼저 막걸리는 훌륭한 거름이 된다. 막걸리와 물을 1:3의 비율로 희석한 다음, 화분에 뿌려주면 된다. 화분에 막걸리를 뿌려줌으로써 다양한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는 건 물론, 무공해 농약효과를 볼 수 있다. 

그 다음은 세안할 때 활용하면 된다. 이때 막걸리는 유통기한이 지난것보다는 얼마남지않는 막거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막걸리와 물의 비율을 1:1로 섞은 다음 세안하면 된다.

막걸리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막걸리와 물을 희석해 세안하면, 피부 미백효과와 트러블 진정, 탄력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 단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테스트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제 남은 막걸리, 무작정 버리지말고 다양하게 활용해보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