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이력제로 확인하고 먹자!
수산물이력제로 확인하고 먹자!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6.11.2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 : 수산물이력제 홈페이지

수산물을 구입하려고보면 과연 국산이 맞는지, 생산, 유통과정은 어떠한지 궁금할때가 있다. 이럴때 수산물이력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수산물이력제를 실시한지 오래되었지만 모르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수산물이력제는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이다. 13자리의 식별번호로 되어있으며, 13자리 식별번호를 입력하면 수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과정을 모두 알 수 있다. 

이 제도는 혹시나 발생할지 모르는 식품안전사고에 대비하여 만들어졌으며, 모든 유통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수산물이력제는 보통 상품부착용, 판매점용, 꼬리표로 표시가 되어 있으며, 식별번호를 수산물이력제 홈페이지에  입력하거나 이력번호 외에도 상품명이나 업체명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13자리 입력하는 과정이 번거롭다면, 스마트폰앱의 QR코드를 이용하면 된다. 

한편, 수산물이력제는 생산자와 협력업체사이의 자율참여제로 진행되고 있어 저조한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