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프지 않아도 뭔가가 먹고 싶어지는 이유
배고프지 않아도 뭔가가 먹고 싶어지는 이유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6.11.3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배고프지 않아도 뭔가가 먹고 싶어지는 이유
 
간혹 배가 고프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뭔가가 먹고 싶어질 때가 있다. 밥을 먹은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뭔가 모르게 허기가 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흔히 '가짜 식욕'이라고도 부르는데,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괴로운 유혹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가짜 식욕은 왜 생기는 걸까?
 
가짜 식욕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불균형한 호르몬 때문이다. 우리 몸에는 렙틴이라는 식욕 억제를 담당하는 호르몬이 있는데, 배고픔을 느끼는 호르몬인 그렐린과의 조화가 깨지면서 가짜 식욕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우리 몸은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과하게 생성되는데, 이 호르몬이 렙틴 호르몬을 약화시켜 배가 불러도 렙틴 호르몬이 배가 부르다는 신호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가짜 식욕이 생겨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수분 부족과 영양소 부족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배가 고프지 않아도 평소 좋아하거나 맛있어 보이는 음식 사진을 보거나 생각하게 되면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위에 빈 공간을 만들어 내고 이로 인해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