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따뜻한 핫팩 저온화상 주의!
겨울철, 따뜻한 핫팩 저온화상 주의!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6.12.0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www.flickr.com
 
겨울철 필수품 하면 따뜻한 핫팩을 빠뜨릴 수 없다. 그러나 핫팩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핫팩 온도는 40℃~70℃ 이하로 비교적 낮은 온도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온도라 할지라도 핫팩을 특정 부위에 직접 오래 사용할 경우 저온화상의 유려가 있다.
 
저온화상은 그 증상을 즉시 알아차리기 어려워 내버려 두다가 피해 정도가 더욱 심각해질 수도 있어 매우 위험하다.
 
추위를 녹여주는 핫팩에도 엄연한 주의사항이 존재하지만, 주의사항에 눈길을 주는 이들은 극히 드물 것이다. 핫팩은 직접 피부에 부착하지 않도록 하며, 침구 안에서의 사용은 핫팩 온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유아나 고령자 등은 특히 핫팩사용에 주의하도록 하자. 
 
간혹 전기매트 등에 해당하는 온열 기구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핫팩과 온열 기구는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저온화상을 입었다면 환부를 흐르는 물이나 식염수로 씻고, 환부를 거즈로 닦은 후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도록 하며, 환부에 치약을 바르거나 감자 등을 붙이는 민간요법은 2차 감염 또는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