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고혈압 환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1.26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혈압 환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고혈압은 생활습관병이라 불릴 만큼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은 높은 쪽 혈압이 140 이상이거나 낮은 쪽 혈압이 90 이상인 경우로, 혈압을 두 번 잰 뒤 날짜를 달리해서 다시 재 총 네 번의 측정을 거쳐 평균값을 내 진단한다. 
 
고혈압은 뒷목이 뻐근하거나 두통 또는 어지럼증 등을 느낄 수 있지만 대부분 고혈압과 관련이 없으며 특별한 증상이 없어 자신이 고혈압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무엇보다 평소 생활습관을 한 번 되돌아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혹시 불규칙한 식사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나트륨 섭취가 많지는 않은지 등 식사습관은 물론, 걷기운동이나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운동은 얼마나 하는지 생각해 보자.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좋은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등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음식을 짜게 먹는 경우, 체내 염분 농도가 높아지면 이를 낮추기 위해 혈액의 양이 많아지고 혈관이 축소하는데 이로 인해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또한, 하루 30분~60분, 1주일에 4~5일 정도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한순간에 많은 힘을 쓰는 운동은 오히려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전후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