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낙상사고 예방방법은?
겨울철 낙상사고 예방방법은?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02.0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에는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추운날씨와 함께 눈이나 비가 오는 날이면 길이 얼어서 많이들 넘어져 골절되기도 한다.

이는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몸이 경직되면서 더욱 더 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유연성이나 근력등이 떨어지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겨울철 낙상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급적 눈이나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외출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외출전에는 스트레칭을 꼭 하도록 하자.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때문에 몸을 웅크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근육이 경직되면 순발력이나 감각이 떨어지게 되면서 사고를 당할 확률이 높아진다. 가급적 외출 전에는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옷 차림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몸이 둔해지기때문에 두꺼운 한벌보다는 얇은 옷 여러벌을 입는 것이 좋다.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높은 구두를 많이 신고 다니는데 이는 빙판길에서 매우 위험하다. 높은 구두보다는 낮은 구두를, 구두보다는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미끄럼 방지가 처리된 신발을 신도록 하자. 

걸을때는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스마트폰을 하지 않아야 한다. 스마트폰만 보고 길을 걷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사고확률이 매우 높다. 또한 걸을때는 보폭을 줄여서 천천히 걸어야 한다.  

한편, 겨울철 낙상사고는 실외에서만 일어난다고 생각할 수있는데 실제로 실내에서 더 많이 일어난다고 알려졌다. 실내 낙상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집안에 조명을 밝게하는 건 물론,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는 미끄럼 방지패드, 미끄럼 방지양발, 실내화등을 착용하고 항상 조심해야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