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 교통사고 예방 위해서는 등화장치·안전반사판 부착 필수
농업기계 교통사고 예방 위해서는 등화장치·안전반사판 부착 필수
  • 손승희 기자
  • 승인 2020.04.14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업기계, 안전한 사용이 최우선

지난 해 10월 남해군 60세 남성 농업인은 경운기를 이용해 농로에서 운전을 하던 중 전복사고가 발생해 고관절부위 골절 상해를 입었다.

이처럼 우리나라 농업인이 농사를 짓다가 다치는 사고의 3분의 1 이상이 농업기계와 관련된 사고이며 주요 사고 유발 농업기계로는 경운기, 트랙터, 예취기, 관리기가 대표적이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주요 농업기계별 사고 예방 안전수칙을 소개하고 올바른 사용방법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전체 농업기계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운기를 운행할 때는 경사지 진입 전, 비포장도로 커브길에서 저속으로 주행해야 한다.

또한 회전체에 안전덮개를 필히 씌워야 하며 회전체를 조작하거나 점검할 때는 반드시 시동을 먼저 끄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트랙터는 주로 타거나 내리다가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발가락 보호캡과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된 안전화를 착용하고 신발 바닥 흙을 수시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승하차 시에는 손잡이를 잡고 운전석을 향한 자세를 하고 트랙터로 도로를 주행할 때는 좌우 브레이크를 연결토록 한다.

예취기는 처음 시동을 걸 때 저속으로 해야 하며 작동 중에는 이물질이 튀어 올라 얼굴을 다치게 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하고 예취기에는 비산 방지 커버를 부착하도록 해야 한다.

예취 작업 시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작업하고 작업 반경 15m 이내에는 타인이 접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농업기계 관련 교통사고는 연평균 1,000여 건 이상 발생하고 있으며 치사율은 13%로 일반 교통사고의 치사율보다 약 6배 이상 높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전조등, 후미등, 제동등, 방향지시등의 등화장치를 부착하고 이와 함께 야간 안전반사판을 부착해 어두운 농촌도로에서 다른 차량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승윤 농업기계교육담당은 “최근 농업인 고령화와 농업기계 사용 증가에 따라 농업기계 사고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고령의 농업인일수록 사고발생률이 높으므로 오래 사용해왔던 익숙한 농업기계라도 더욱더 안전에 신경을 써야한다”고 전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