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버튼의 숨겨진 비밀! 대기전력 제품 확인하기
전원버튼의 숨겨진 비밀! 대기전력 제품 확인하기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02.0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세를 아끼기위해 사용하지않는 제품의 전원을 끄거나 코드를 빼는 분들이 있다. 그런데 가전제품에 따라 대기전력이 있는 제품과 없는 제품이 있기때문에 잘 구분해서 전기세를 아끼는 것이 좋다.

이때 대기전력은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전기제품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말하는 것으로, 사용하지않은 상태에서 전기코드만 꽂아놓아도 전력이 소모된다. 대기전력은 전력낭비의 주범이기때문에 관리가 중요하다. 

그런데 어떻게 대기전력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을까? 전원버튼을 살펴보면 대기전력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원버튼을 살펴보면 모양이 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대기전력 없는 제품 (왼쪽), 대기전력 있는 제품(오른쪽)

먼저 원안에 1자가 들어가있는 전원버튼대기전력이 없는 제품이란 뜻으로, 전원을 꺼도 전기가 없어 코드를 그대로 꽂아놔도 상관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힘들게 전기코드를 빼지 않아도 된다.  

반면, 윗 부분이 뚫려있는 원모양의 전원버튼대기전력이 있는 제품이란 뜻으로, 이런 전원버튼이 있는 제품은 전원을 꺼도 대기전력이 발생하기때문에 플로그를 뽑아야 전력소모를 예방할 수 있다.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전원버튼의 숨겨진 비밀, 전원버튼만 잘 알아도 대기전력 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니, 대기전력 전원버튼 확인하여 전기세를 아끼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