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유치
부산시,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유치
  • 손승희 기자
  • 승인 2020.04.16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미래 산업도시’의 기반 마련
▲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AI대학원) 개요

부산시는 부산대학교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0년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지원사업’에서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의 부산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총 50억원을 투입, 인공지능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AI 대학원 과정을 신설해 산학 협력 공동연구 수행을 통한 지역특화 AI 융합 신산업을 육성, 지역 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인다.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가 설립되면 지역기반 산업인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을 통한 스마트공장 기술을 확산, 스마트수요기업과 산학협력 연구체계를 구축하고 의료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융합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신약개발 및 데이터 중심 병원플랫폼 구축 등 스마트 의료 수요기업과 산학협력 연구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부산대학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세계 30위권 인공지능대학원’을 목표로 AI 분야 전문교수를 확보해, AI 대학원 과정을 통해 매년 45명의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인공지능대학원 본부 및 지원조직 설립, 인공지능 융합 연구인력 확보 등을 추진하게 된다.

아울러 산학 협력 공동연구를 위해 부산대학교를 중심으로 코렌스, 파나시아, KTE, 동연에스엔티, 마이텍 등 18개 기업이 참여해 제조분야 인공지능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추진하고 뉴클리스바이오, 비비비, 휴이노, 딥노이드 등 12개 기업이 부산대병원과 연계해 의료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 구축과 스마트 의료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위한 산학협력 연구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4차산업 혁명 핵심인 AI 분야 고급인재를 양성해 산학 협력 공동 프로젝트틀 통한 인공지능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강화할 것”이라며 “동남권 제조산업 경쟁력 강화와 스마트의료 신산업을 창출하는 등 AI+지역특화산업 융합을 통한 인공지능 융합 신산업 분야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