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차트 집계방식 바뀐다
음원차트 집계방식 바뀐다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02.1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 : 멜론 홈페이지

국내 음원 유통사들인 멜론, 지니, 엠넷, 네이버뮤직등등은 음원차트 집계방식에 변화를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변화되는 내용은 기존에 0시에 발매되는 음원에 한해서 한시간마다 집계되는 실시간 차트가 익일 오후1시 차트부터 반영된다는 것이다. 

음원차트를 보다보면 한 가수가 1위부터 10위까지 일명 줄세우기를 한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보통 새벽에 차트를 점령하여 오전까지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에 많은 이들이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였다. 

0시에 발매되는 음원은 사재기 의혹과 함께 비교적 이용자가 적은 새벽 시간대에 팬덤이 몰리게되면서 차트를 도배하기 쉬우며, 새벽에 발생하는 오류를 빠르게 해결할 수 없다는 등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공정한 순위선정을 포함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트 집계방식이 바뀌게 되는 것이다.  

변화되는 음원차트 집계방식은 정오 12시부터 오후6시까지 발매되는 음원에 한해서는 실시간 차트에 즉각 반영되지만, 이외 시간에 발매될 경우에는 익일 오후부터 차트에 집계된다.  

음원차트 집계방식 개혁은 빠르면 이달 말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