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충혈·통증·눈물이 계속 난다면?
눈 충혈·통증·눈물이 계속 난다면?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2.2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 건강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이것!
 

쌀쌀한 날씨에는 따뜻한 차(茶)만 한 게 없다. 보리차, 둥굴레차, 녹차, 현미차, 홍차 등 우리가 알고 있는 차 종류만 수십 가지에 이른다. 이렇게 다양한 차는 그 효능 또한 다양하여 나에게 알맞은 종류의 차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곤 한다.

그중 눈과 관련이 깊은 '결명자(決明子)'는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으로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프며 눈물이 흐르는 증상 등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결막염이나, 노인의 각막혼탁 혹은 결막염에 의한 급속한 시력감퇴 등에 사용된다.

결명자에는 카로틴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비타민A로 전환돼 망막을 유지·관리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결명자는 차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눈 건강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과 개선 등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되므로 평소 기름기 있는 음식을 주로 하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결명자차를 마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단, 결명자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냉한 사람은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이런 경우에는 결명자를 센 불에 살짝 볶아 사용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