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태극기 몇 시까지 달아야 하나?
3·1절 태극기 몇 시까지 달아야 하나?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2.2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 : 대구광역시청
 
오는 3월 1일은 5대 국경일 중 하나인 제98주년 3·1절은 우리 민족이 일본의 식민통치에 항거하고 독립선언서를 발표하여 한국의 독립 의사를 세계만방에 알린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날에는 정부에서 기념식을 열어 순국선열들을 추모·애도하는 묵념을 올리며, 민족정신을 앙양하는 각종 기념행사를 벌이며, 국권 회복을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독립정신을 기리는 의미로 태극을 단다.
 
그러나 태극기를 다는 위치나 시간 등을 고려하여 다는 경우가 많지 않아 올바른 태극기 게양 방법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가정에서 태극기는 어디에 달아야 할까?
태극기를 달 때는 밖에서 바라보아 대문(각 세대의 난간)의 중앙이나 왼쪽에 다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주택 구조상 부득이한 경우, 태극기 다는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태극기는 몇 시부터 몇 시까지 다는 것이 좋을까?
가정에서는 3월 1일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태극기를 달면 된다. 만약 심한 비·바람 등으로 국기의 존엄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무리해서 달지 않도록 하며, 일시적인 악천후인 경우에는 날씨가 갠 후 달거나 잠시 내렸다가 다시다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경축일 및 평일에 해당하는 삼일절에는 깃봉과 깃면의 사이가 떨어지지 않도록 달아야 한다. 평소 태극기 게양에 소홀했다면 오는 3월 1일에는 태극기를 게양하고 순국선열들을 추모하고 애도하는 마음을 가져보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