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법만 바꿨을 뿐인데....'기름' 적게 쓰는 비법
요리법만 바꿨을 뿐인데....'기름' 적게 쓰는 비법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3.06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기름' 사용부터 줄이자!
▲ 사진제공 : Freeqration.com

기름은 칼로리 부담에도 불구하고 음식의 맛과 향 그리고 식감을 높여주기에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적당한 기름 사용은 음식의 맛을 높이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과도한 기름 사용은 오히려 우리의 건강을 해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 있어서 반드시 피해야 할 것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요리할 때 기름을 얼마나 사용하나?
의학전문가들은 심혈관질환과 비만의 이유로 포화지방과 과도한 섭취를 꼽는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름을 적게 사용하는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기름 대신 물을 사용할 수 있다고?
기름과 물은 그 성분이 전혀 다른 물질이라는 것을 익히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기름 대신 물을 이용해 식재료를 볶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는가? 채소나 고기를 볶아야 한다면 기름 대신 물을 사용해보자. 팬에 물을 약간 두르고 채소나 고기를 볶으면 담백한 맛이 나오는데, 특히 채소는 물로 볶다가 마지막에 참기름으로 맛을 내면 좋다.
 
찌거나 데치는 등 요리법을 바꿔보자
소시지나 돼지고기 등의 재료는 흔히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구워 먹는다. 그러나 굽는 방법 이외에도 찌거나 데치는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요리하면 기름 사용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식재료 자체의 기름기까지 제거할 수 있어 칼로리를 더 낮출 수 있다.
 
오븐으로 튀김 요리를 할 수 있다?
튀김 요리를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재료는 바로 기름일 것이다. 그러나 오븐이나 그릴을 이용해서도 기름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식재료를 밀가루와 호밀빵 가루에 묻힌 후 200도에서 구워주면 기름에 튀긴 것 못지않게 바삭한 튀김을 만들 수 있으며, 만약 기름을 사용해야 한다면 튀김옷을 가능한 한 얇게 입혀 기름 흡수를 줄일 수 있도록 하자.
 
기름은 충분히 달궈진 상태에서 사용하자
요리할 때 기름은 충분히 달궈진 상태에서 조리해야 식재료가 기름 흡수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튀김의 경우 섭씨 170~180도에 도달하기 전에 튀김을 미리 넣으면 그만큼 기름을 더 흡수하니 주의하자.
 
기름은 요리하는 때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건강을 생각한다면 조금은 다른 조리법을 통해 평소 사용하는 기름의 양을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