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러우면 빈혈? NO
어지러우면 빈혈? NO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03.0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증, 뇌질환, 스트레스등 다양한 원인으로 어지럼증 발생한다
 

빈혈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어지럽다고 빈혈이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많다. 하지만 어지럽다고 무조건 빈혈은 아니다. 

빈혈은 적혈구가 부족한 경우를 말하며 빈혈이 발생하는 원인도 다양하다. 가장 흔한 원인이 철 결핍성 빈혈로 철분만 제대로 보충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빈혈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숨이 차고 무기력하고 피로해진다. 어지럼증의 증상도 있지만 대표적인 빈혈의 증상은 아니다. 

그런데 오늘날 많은 이들이 '빈혈 = 어지럼증'으로 생각한다. 실제로 어지럽다고 느끼는 몇몇분들은 스스로 빈혈이라고 판단하여 철분제를 임의로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는 돈낭비는 물론,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빈혈이 맞는지 제대로 진단받은 후 철분제를 먹어야 한다. 

어지럼증은 귓속 평형기관의 이상으로 생기기도 하며, 뇌졸증, 뇌종양같은 뇌의 이상으로 생길 수 도 있다. 기립성 저혈압이나, 스트레스, 과로, 과음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다양한원인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어지럽다고 무조건 빈혈로 단정짓지말고 병원을 찾아 정확히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