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연구 보고서?!
스마트폰 중독 연구 보고서?!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7.22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감각추구하고 자존감 늦을수록 쉽게 중독


스마트폰이 대중화하면서 스마트폰에 대한 현대인의 의존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고려대학교 정세훈 미디어학부 교수팀이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21일 정 교수팀의 '스마트폰 중독의 예측 요인과 이용 행동에 관한 연구' 논문은 전국의 만 19세 이상 남녀 250명이 참여한 온란인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성별, 나이, 학력, 소득 수준 같은 다양한 사회 계층적 속성을 고려하였다.
논문을 보면 스마트폰은 이용자의 감각추구성향이 높고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중독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낮은 것도 스마트폰 중독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자기효능감이란 어떤 문제를 스스로 잘 해결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이나 기대감을 의미한다.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높으면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을 하는 '멀티태스킹' 행동 경향도 강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검색, 텔레비전 시청, 라디오 청취, 신문 읽기를 하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스마트폰 중독은 성별, 연령, 소득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요인보다는 감각추구성향, 자기효능감 같은 심리적 요인에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력과 연령은 부분적으로 스마트폰 몰입도를 심화시키는 변수로 작용했지만 전체적인 중독성 증가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