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연금공단, 대대적 조직개편…연금업무·고객서비스 강화
사학연금공단, 대대적 조직개편…연금업무·고객서비스 강화
  • 금은정 기자
  • 승인 2020.07.3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나주사옥 © 뉴스1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사학연금공단)이 핵심사업인 연금사업본부를 본부에서 통합·운영하고, 7개 지부를 3개 권역별 센터로 바꾸는 등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지난 4월 주명현 이사장 취임 후 처음 실시하는 조직 개편이다.

사학연금공단은 연금사업본부 조직과 인력 조정을 통한 업무생산성 극대화, 고객 접점 현장 서비스 기반 강화 등을 위해 다음달 1일부터 조직을 개편한다고 30일 밝혔다.

우선 연금사업본부 업무생산성 강화를 위해 지난 10여년간 유지되던 '본부(관리)-지부(실무)' 업무체계를 전면 개편한다. 7개 지부에서 각각 수행하던 연금 실무를 본부 내에 심사징수팀, 급여팀 등 전담조직을 신설해 통합 운영한다.

또 고객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복지사업팀, 고객지원팀으로 부서 명칭을 변경한다. 사학연금공단은 이를 통해 연금 업무의 일관성과 전문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인력 운영도 조정한다. 7개 지부를 공단이 보유한 회관을 중심으로 권역별 3개 센터로 개편한다. 기존 연금 실무에 투입되던 인력의 약 40%(20명)를 고객 접점 현장 서비스, 정부 정책 관련 업무 등에 전환 배치할 예정이다.

현장조직인 3개 센터는 고객 접점 현장서비스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투입 인력을 확대한다. 그간 지부 투입 인력의 약 10%만 현장 서비스 업무를 수행했지만 앞으로 각 센터가 본부 내 사업 총괄 부서와 협업해 고객 접점 현장서비스를 전담 수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기금운용 수익률을 제고하기 위해 국내, 해외 등 지역으로 구분했던 대체투자 조직을 기업금융팀, 부동산인프라팀 등 자산 종류를 중심으로 개편한다.

특히 인사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노사합의 절차를 거쳐 인사팀장은 직원 공모로 선발했다. 홍보팀은 홍보실로 격상해 대내외 홍보기능 강화하기로 했다.

주명현 사학연금공단 이사장은 "포스트 코로나, 한국판 뉴딜에 따른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비대면 연금서비스, 고객 접점 현장서비스 강화 등 조직과 업무의 패러다임 전환, 정부 인력운영 효율화 방침 등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주 이사장은 "향후 임기 동안 경영효율화는 물론 고객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정보통신기술, 복지사업 등 관련 예산과 인력 확충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