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등 3개 기관, 프랑스와 고속선로개량 공동연구 협약
한국철도 등 3개 기관, 프랑스와 고속선로개량 공동연구 협약
  • 이창수 기자
  • 승인 2020.09.2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철도(코레일)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3개 기관이 24일 한국철도 대전사옥에서 프랑스국영철도(SNCF)와 ‘고속선로 개량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철도 제공) © 뉴스1


한국철도(코레일)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3개 기관이 24일 한국철도 대전사옥에서 프랑스국영철도(SNCF)와 ‘고속선로 개량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SNCF가 한국의 고속선 콘크리트 궤도 운영을 높이 평가해 한국철도에 공동연구를 제안하면서 마련됐다.

SNCF는 1981년 개통한 ‘파리~리옹(573km)’ 구간 고속선로 개량사업을 추진 중이다.

협약에 따라 양국 철도 기관은 2년 간 자갈·비자갈 선로 용량과 운영성능 비교, 구성요소 및 수명주기 비교 등 4개 연구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이번 공동연구로 SNCF는 노후 선로 개량사업에 한국철도의 선로 개량 방식과 유지보수 노하우 적용을 검토할 예정이다.

양국은 분기별 연례회의를 양국에서 개최해 연구 성과를 공유할 방침이며, 향후 공동연구 과제도 추가 발굴키로 했다.

장 피에르 파랑두 SNCF 대표이사는 “이번 공동연구결과를 토대로 추가 연구 및 관련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은 “양국 철도가 모두 기술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