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6.2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 명시 못해 2% 부족

27일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한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

공동성명에는 "양측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 및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가 공동이익에 부합함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양측은 유엔 안보리 결의 및 9.19 공동성명을 포함한 국제의무와 약속이 성실히 이행돼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하지만 전문에는 '북핵불용'문구가 명시되지 못했다. 공동성명은 '한반도 비핵화'가 양국의 공동이익이라는 데 인식하면서도 북핵불용만으로 못 박지 않겠다는 중국의 입장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밖에 양국은 상시소통을 강화하고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중국의 외교담당 국무위원 간 대화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중국의 반대로 무기한 연기했던 한중일 정상회의도 연내 개최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